심리상담사 하는일과 연봉, 취업, 진로 전망

심리상담사 자격증

심리상담사는 기계나 AI가 대체 불가능한 직업군중 하나입니다. 사람의 심리는 눈으로 보이지 않아 얼마나 치료가 되었는지, 상처가 남아있는지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약물, 또는 섭취하는 약으로도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입니다.

심리상담사는 고민이나 갈등, 기타 환경때문에 고통을 받고있는 사람들을 대화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을 하는 전문직입니다. 이를테면 약물중독, 도박중독, 게임중독 중독관련 분야나, 성폭력, 학교폭력 등 나쁜일을 겪어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었을때 심리치료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위와같은 나쁜일을 겪지 않았더라도 급변하는 사회와 심한 경쟁사회에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스트레스에 노출되고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다보면 정신적, 신체적으로도 나쁜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심리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는 사고, 질병등을 분류해 놓는 편입니다.

심리상담사는 처음 연봉은 2500~3000사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취업하는 직종으로는 대학교 등 학생상담센터, 진로상담센터가 있고,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상담센터, 법원, 도박관리센터, 정신복지센터, 군대, 자살예방센터, 성폭력치료센터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기관이 아니더라도 초중고 학교 내 전문 상담교사가 필히 배치되어있어 아동, 청소년들을 담당하는 상담사로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국가기관과 교육기관이 아니더라도, 사설민간상담센터 등에 상담사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나중에 경력을 쌓다보면 본인의 상담센터를 개업하기도 합니다. 이부분에 관해서는 요즘 급증하고있는 대인기피증, 공황장애등 환자를 치료하기도 합니다.

국가적으로도 복지에 힘쓰고 있는 시대에 살고있고, 앞으로도 신체적인 질병외에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한 질병사고들이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들은 의약품이나 수술 등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영역이기때문에 점차 심리상담사들의 활동영역은 넓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